본 굿드림장애인작업장(이하 “본 기관”이라 함)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‧관리 지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‧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.
제1조.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
본 기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‧운영합니다.
- 기관 방호 및 화재 예방
- 이용인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
제2조. 설치 대수,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
설치 대수 |
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|
7대 |
기관 내‧외부, 기관 건물 내, 기관 입구(복도) |
제3조. 관리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
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.
구분 |
직책 |
연락처 |
관리책임자 |
시설장 : 이순찬 |
031-211-2982 |
접근권한자 |
팀장 : 유별님 |
070-4667-4022 |
시설담당 : 김영훈 |
070-4667-5042 |
제4조. 영상정보의 촬영시간, 보관기간,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
촬영시간 |
보관기간 |
보관장소 |
24시간 |
촬영일로부터 30일 |
사무실 |
- 처리방법 :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, 제3자 제공, 파기,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‧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(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)합니다.
제5조.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
- 확인 방법 :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.
- 확인 장소 : 사무실(시설 담당)
- 열람 등을 요구할 때는 [별지 제1호서식] 개인영상정보 존재확인‧열람확인서를 작성하여 관리책임자에게 제출하여야 합니다.
제6조. 정보주체의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
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‧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.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되며, 다음 각 호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본 기관은 귀하의 열람 등 청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. 이때 거부사유는 10일 내 서면으로 통지하겠습니다.
※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의 청구를 거부할 수 있는 사유
- 범죄수사‧공소유지‧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
- 특정 정보주체의 영상정보만을 삭제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현저히 곤란한 경우
-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가 타인의 사생활권이 침해될 우려가 큰 경우
- 기타 열람 등의 요청을 거절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
제7조.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
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 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‧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, 열람 시 열람 목적‧열람자‧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.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.
제7조.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
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 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‧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, 열람 시 열람 목적‧열람자‧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.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.
제8조. 개인영상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
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‧관리방침은 2021년 1월 4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‧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‧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.
- 제정일자 : 2017년 1월 12일
- 개정일자 : 2018년 5월 2일
- 개정일자 : 2021년 1월 4일(2021년 1월 11일 시행)